다다름기숙 공지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용인종로학원 재학생 겨울캠프 종강에 즈음하여
(고1,고2,고3예비 부모를 위하여)
어느덧 5주! 재학생 겨울캠프가 끝나갑니다. 낯선 환경에 적응하며 긴장하며 울기도했던 고1,고2,고3 예비생들이 이제는 편안한 웃음으로 선생님들과 대화를 합니다. 간혹 밀려오는 졸음을 참으며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친구들을 깨울 때는 마음이 측은해 집니다. 하지만 “많이 피곤하지? 그대도 파이팅! 열심히 하자!” 다독이며 뒤돌아섭니다.
십대 후반은 뇌가 ‘리모델링’되는 시기입니다. 합리적 판단과 결정에 필요한 전두엽부분이 발달하기 이전 단계입니다. 이시기에는 뇌의 절반 이상의 ‘시냅시스’가 재연결되는 시기로 감정의 변화와 충동적인 모습을 자주 나타내는 시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이런 시기에 기숙학원에 들어와 자신을 통제하고 공부하는 훈련을 쌓았으니 참 대단한 아이들입니다.
과연 그 학생들에게 어떻게 대해야 좋을까요? 용인종로학원 퇴소 후 부모님께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선 칭찬해 주십시오. “ 우리 아들 장하네, 끝까지 이겨내고 수료했네” 그리고 아이의 가능성을 신뢰하고 작은 변화와 발전에도 믿음을 주세요. 즉 기뻐해 주십시오. 일부 부모님들은 긍정적인 감정표현에 인색하실 때가 있습니다. 좀 더 합리적인 태도를 보이려고만 노력합니다. (아이의 ‘자만’을 걱정하는 경우가 대부분)
둘째 아이들이 학습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격을 때마다 적절한 감정코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공부가 힘들고, 공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일단 ‘공감’해 주셔야 합니다. (특히 고1 고2학생들, 십대 후반의 아이들의 뇌를 이해해야 함) “엄마도 너처럼 수학이 어려울 때 울기도 했어” “그래서 학원도 다니고 묻기도 하고 연습도 했지” 그리고 “최선을 다하자”라고 감정을 읽어 주셔야 합니다. 자연스럽게 부모님과 자녀의 공감대는 커지게 됩니다. 십대 후반의 아이들은 이미 대안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히려 공감과 지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아이는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마련입니다.(하루에 한번 30분만이라도 아이의 얘기를 들어주십시오.)
셋째,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행동영역(실천영역)을 대신해 주셔서는 안 됩니다. “너는 공부만 해 나머지는 엄마가 알아서 할께”라는 말은 아이의 자주성과 계획성 그리고 자신감을 저해시키는 요소일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물을 부모가 챙긴다거나, 집안에서 아이를 ‘왕자’나 ‘공주’로 키웠을 때, 생활습관의 시행착오를 거쳐 형성되는 ‘자기주도성’은 형성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반대로 방임하셔서는 안 되며 행동의 가치와 한계는 설명해 주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생활습관과 학습과정 속에서 시행착오를 겪게 하는 것이 ‘高3병’을 예방하는 확실한 예방주사입니다.
넷째, 아이들에게 꾸준한 공부를 시키기 위해서는 건강이 중요합니다. 특히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주1-2회) 건강한 체질은 큰 문제가 없겠지만, 내성적인 학생이 건강상의 이유로 운동하지 않고 공부를 하는 경우 슬럼프 극복의 대안이 딱히 없습니다. 한약이나 영양제를 먹는 것에만 의존하는 것보다는 줄넘기든 산책이든 학생들에게도 운동을 권유하는 것이 오히려 학습활동의 효과를 배가시킵니다.
또한 문제가 되는 것이 ‘편식’입니다. 식당에서 학생들과 밥을 먹다보면 ‘생선’과 ‘나물’을 잘 먹으려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육류와 가공식품을 좋아한다는 사실도... 외식과 가공식품으로 아이의 입맛을 길들이지 마십시오. 高3병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골고루 부모의 손맛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이와 교감하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공부는 머리(지적지능:IQ)로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서적 지능(EQ), 사회적 지능(SQ)의 안정이 학업성취를 높여주는 원동력입니다. 5주 동안 용인종로학원에서 얻는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학습에 대한 자신감을 꼭 부모가 정서적으로 지지해 주셔야 하며, 낯선 환경에 적응하는 작은 변화에도 부모는 칭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100점짜리 자식도 없고, 100점짜리 부모도 없습니다. ‘고민하고 최선을 다하는 부모’가 진정한 부모가 아닐까요.
그리고 그런 부모의 마음으로 ‘용인종로학원’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전화로 문의 바랍니다.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겠습니다.
그 동안 용인종로학원을 믿고 아이를 맡겨 주신 학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